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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인도네시아 여행

[인도네시아 여행] 인도네시아 여행 시 유용한 어플 (1) 고젝, 고카 이용방법

by 수퍼해삐 2024.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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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 여행 시 유용한 어플을 소개합니다.

고젝은 인도네시아의 대표 기업인데요. 

고젝의 역사부터 살펴보면 아주 흥미롭답니다. 

오늘은 고젝, 고카 택시 이용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젝(gojek)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클릭

더보기

고젝(gojek)의 시작

 

고젝은 2010년에 오토바이 20대와 1개의 콜센터를 기반으로 설립되었는데요.

점차 사업이 확장되면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던 회사는 자동차, 퀵서비스 등과 같은 서비스로 확장하게 됩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원래 ojek(오젝)이라고 불리던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자카르타의 극악무도한 교통정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토바이 택시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오토바이 택시 운전사가 대부분의 시간을 승객을 기다리며 대기하고 있는 모습을 본 설립자는 승객과 택시 운전사를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럼 오토바이 택시 운전사는 오랜 기간 승객을 기다리지도 않아도 되고, 승객은 필요할 때마다 원하는 곳을 빠르게 갈 수 있게 될 거라고 생각했지요.

 

투자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은 고젝은 공식적으로 10억 달러가 넘는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의 지위를 얻게 됩니다.

2018년에 구글이 아시아 스타트업에 투자한 첫 번째 사례가 바로 고젝입니다.

 

고젝은 온라인 운송 회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고페이라는 금융기술(핀테크) 기업으로도 성장하게 됩니다.

여러 금융기술 회사를 인수하고, 나아가 베트남,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4개국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또 택시 회사인 블루버드(Bluebird)와도 협력하여 블루버드 운전자도 고젝의 고카 서비스에서 주문을 받을 수 있고, 사용자도 고젝을 통해 블루버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고젝은 운전자 파트너 수입을 통해 인도네시아 경제에 연간 8.2조 루피아(한화 약 700억 원)를 기여했다고 합니다. 또 운전자 평균 소득 또한 전체 평균 소득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고젝의 사업

고젝(gojek)에는 이동수단 goride(오토바이), gocar(자동차), gosend(퀵서비스), gobox(택배), gobluebird(블루버드 택시), gotransit(택시 + 대중교통)가 있습니다.

 

 gomart(마트 제품 구입 및 배달), gofood(음식 배달) 등이 있고,

gopay(고페이)라고 하는 QR 결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고젝 이용방법 (1) 택시(오토바이, 차) 부르기

goride(고라이드)는 오토바이 택시, gocar(고카)는 자동차 택시입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gocar를 선택하게 되면 목적지를 입력하는 칸이 나옵니다.

목적지에 원하는 장소명을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장소가 아래에 나옵니다. 그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출발지현재 위치로 하고 싶다면 자동적으로 나오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gps가 정확하게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스폿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도를 보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gps기반으로 그 주변에서 탈 수 있는 장소가 여러 군데 보이기 때문에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둘다 선택하게 되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이동노선이 나오면서 금액이 책정됩니다.

이 금액은 고정된 금액입니다.

만약 주차, 고속도로(톨)를 이용한다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결제수단도 변경 가능한데요.

충전된 고페이, 등록된 카드, 현금 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카드를 등록하여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만약 현금을 사용하게 된다면 금액에 맞춰서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발리 같은 경우 잔돈이 없다는 핑계로 거스름돈을 제대로 주지 않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고젝 어플 홈화면 하단 부에 order을 누르면 history(그전에 탔던 기록)와 ongoing(현재 타고 있는)을 볼 수 있습니다.

ongoing을 통해 기사와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고, 기사가 어디쯤 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탑승이 완료된 후 결제가 완료됩니다.

만약 한번 더 확인하고 싶다면 history를 누르면 됩니다. 

해당 건에 대해서 청구된 금액이 자세히 나옵니다.

trip fare과 platform fee를 합한 total 금액이 처음에 제시된 금액입니다.

 

 

 

만약 other 등과 같이 다른 항목으로 금액이 청구되어 있다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카르타 내에서는 그런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는데, 발리에서는 몇번이나 추가 지불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고젝 택시 기사가 other 항목으로 10.000루피아를 청구한다던지,

아니면 톨 비용보다 초과해서 청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need help를 눌러 해당되는 항목에서 고젝 고객 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바로 해결이 됩니다. 

 

여행객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고젝 기사가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고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그리고 사고 발생, 분실물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 제출하실 때, 간단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영어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 원래 주차비가 없었는데 청구가 되었다. (There was no parking fee originally, but it was charged.)

- 톨비가 10.000루피아였는데 20.000루피아로 청구되었다. (The toll fee was 10.000 rupiah, which was charged at 20.000 rupiah)

등만 적으셔도 됩니다.

 

고젝 고카 이용 꿀팁

1. 고라이드, 고카의 경우 번호판이 다른 경우가 있음. 드라이버가 보낸 메시지를 확인할 것.

  - 번호가 다르다면 고젝을 통해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현금결제보다 카드결제를 하세요.

  - 잔돈이 없다는 핑계로 못 돌려받는 경우도 있음. (이후 리포트 제출할 것, 영상이나 사진 찍어두기)

3. GPS가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출발/도착 장소를 확인할 것.

4. 도착 이후 문제 발생 시 고젝 고객센터에 문의할 것

  - 특히 금액이 초과 결제된 경우, 내역을 보고 문의하면 센터에서 환불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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